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함께라면 멀리 더 높이 갈 수 있어요

  • 2017.10.18.
  • 486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우리 회사에서 또 하나의 필수 과제가 된 동반성장을 이끌어가는 팀이 있다. 중소기업과 함께 가는 이 길이 곧 미래를 위한 길임을 알기에 그들은 오늘도 동분서주한다. 동반성장팀이 들려주는 상생 이야기를 들어봤다. -조달처 동반성장팀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조달처, 중소기업, 공기업
(왼쪽부터) ‘따뜻한 경주 남자’ 변혁 대리, ‘든든한 기둥’ 김태곤 팀장, ‘분위기 메이커’ 김기룡 과장, ‘만능 해결사’ 심한 차장, ‘우리 팀 슈퍼루키’ 지승민 주임.

동반성장팀의 주된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김태곤 팀장 우리 팀은 중소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업무들을 하고 있습니다. 분야별로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먼저 연구 개발 및 기술 지원 분야에서는 원자력 기자재 개발을 위한 자금과 새로운 제조 설비를 도입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인력 지원 분야는 전문 인력을 파견해 중소기업의 기술 개발과 사업 운영을 위한 노하우를 전수하고, 금융 지원 분야는 저금리 대출을 통해 중소기업의 자금 유동성을 개선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판로 지원 분야에서는 중소기업이 국내외 시장으로 진입하는 것을 돕습니다.

원자력산업에서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태곤 팀장 우리 회사는 공기업으로서 중소기업과 동반성장할 사회적 책임이 있습니다. 또 산업 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곧 우리의 경쟁력이기 때문에 동반성장은 사회적 책임을 넘어 우리 회사의 생존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팀은 우리 회사와 협력 중소기업 간의 관계를 생태계적 관점에서 바라보며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이 우리 회사의 역량 상승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조성해 진정한 의미의 상생과 동반성장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조달처, 중소기업, 공기업
(왼쪽부터) ‘킹스맨보다 젠틀맨’ 박정호 부장, ‘똑소리 나는 능력자’ 이예린 차장.

동반성장을 통해 팀의 성장은 물론 회사가 얻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는 무엇인가요?

박정호 부장 팀 차원에서는 동반성장을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이 늘어나거나 기술 개발에 성공했을 때 굉장한 보람을 느낍니다.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는 기업들을 보며 우리도 더욱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자극을 받기도 합니다. 더불어 진입 장벽이 높은 원전 분야의 기자재 공급망을 넓히고, 협력 중소기업들의 품질 수준을 높여 원전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우리 회사의 경쟁력 또한 높일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시너지 효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한 우리 회사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있나요?

지승민 주임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데, 기업들의 호응이 가장 높은 것은 ‘협력연구개발사업’과 ‘공정혁신지원사업’입니다. 지원 규모가 클 뿐 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큰 도움이 된 다는 평가를 받고 있죠. 우리 회사가 지원하고 중소기업이 주관해 각각 기자재 기술을 개발하고, 제조 공정의 신규 설비 도입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동반성장 사업 참여 기업은 우리 회사 동반성장 홈페이지(with.khnp.co.kr)를 통해 모집하고 있으니, 역량 있는 중소기업들이 수시로 관련 정보를 확인하시고 많이 참여해주셨으면 합니다.

우리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중소기업들에 당부하고 싶은 한마디가 있다면요?

심한 차장 정부의 탈원전정책 추진으로 원자력산업은 큰 위기에 직면해 있고, 실제 협력 중소기업들이 많이 위축돼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우리가 잘할 수 있는 것들, 해야 할 것들을 묵묵히 수행 해나간다면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협력 중소기업에 도움이 되는 분야에서 우리 동반성장팀도 열심히 노력할 테니 더욱더 힘을 내주셨으면 합니다.

우리 회사에서 동반성장을 담당하는 팀으로서 팀워크도 남다를 것 같은데요?

김기룡 과장 동반성장 업무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필요로 합니다. 팀원들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만들어 내고 운영해보는 진취적인 분위기를 위해서는 팀워크가 필수죠. 우리 팀에는 동반성장 행사, 세미나, 연구 과제 발표회 등 대내외 행사가 많습니다. 그만큼 협업할 일이 많고 팀 분위기도 활동적입니다. 평상시에는 각자의 업무를 수행하다가도 협업이 필요한 대내외 행사를 준비할 때는 말 그대로 ‘환상의 팀워크’ 를 발휘해 성공적으로 치러왔습니다.

팀에서 특별히 칭찬하고 싶은 동료가 있다면요?

이예린 차장 올해 우리 팀에 새로 오신 심한 차장님과 김기룡 과장님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두 분 모두 본사에 오셔서 처음에는 낯선 분위기와 업무 때문에 고생하셨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맡은 업무를 빈틈없이 해 내시고 팀원들이 어려워하는 일들은 솔선수범해 처리해주십니다. 두 분을 보고 있으면 우리 팀의 큰 ‘복’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올 한 해 동반성장팀에는 어떤 특별한 일이 있었나요?

변혁 대리 심한 차장님과 김기룡 과장님을 비롯해 지승민 주임님 등 훌륭한 새 식구를 맞은 것이 올해의 최고 경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예린 차장님이 결혼하신 것도 꼽을 수 있겠네요. 8월의 아름다운 날에 우리 팀과 많은 동료들이 한마음으로 축하했던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동반성장팀, 중소기업, 공기업, 협력기업

0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