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1월 2주 한수원 주간뉴스

  • 2018.01.12.
  • 211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한국원자력산업회의 회장)은 ”어려운 사업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원전 해외 수출에 모든 역량을 끌어모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장은 12일 오전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8 원자력계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통해 이 같이 말했습니다.

이 사장은 “새 정부가 들어서고 에너지 전환 정책이 천명되면서 원자력산업계에 여러 변화가 있었다”며 “올해도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원전 안전 ▷해외 수출 ▷지역주민, 국민과의 소통 등 세 가지를 당부했습니다.

그는 “국내 원전 설계부터 기자재 제작, 건설, 운영, 정비 등 원전 안전과 직결돼 있다”며 원자력 산학연이 하나로 힘을 모아 원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영국 무어사이드 사업의 성공적인 수주 마무리와 후속 수출을 금년 내 반드시 성사시켜 국내의 어려운 사업환경을 해외 수출을 통해 만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장은 “우리의 마지막 원군은 지역 주민들밖에 없다”면서 지역 주민과 더욱 활발히 소통하고 국민과도 적극적으로 대화해야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원자력계 신년인사회는 한국원자력산업회의 주최로 지난 1985년부터 매년 초 원자력계 인사간 상호 교류와 화합 도모 목적으로 열리는 행사입니다.

올해는 ‘변화의 시대, 내일을 준비하는 원자력’이라는 테마로 개최됐습니다.
 자세히 보기(헤럴드경제)

한국수력원자력은 세계 최초로 원자력발전소 핵심설비의 고장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예측진단용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예측진단은 터빈과 고정자냉각수펌프 등 원전 핵심설비가 고장 나기 전에 이상 상태를 감지해 조치하는 게 목적입니다.

예측진단용 빅데이터 시스템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 기존에 원전마다 개별적으로 운영했던 감시시스템을 온라인으로 연계합니다. 한수원은 이 시스템을 통해 원전 24기의 핵심설비 1만6천대의 고장 가능성을 사전에 예측하고 선제적인 정비를 통해 고장을 줄이고 원전 안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수원은 우선 오는 8월 핵심설비 1만6천대 중 240대에 대한 자동예측진단 시스템을 도입하고 2020년 5월까지 전체 1만6천대 설비에 대한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이달 말에는 대전에 있는 한수원 중앙연구원에 ‘통합예측진단센터’를 가동합니다.

이번 사업에는 총 400억원이 투입됩니다. 한수원은 세계 최초로 이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세계 원전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게 됐습니다.

이종호 한수원 기술본부장은 “기존 예측정비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핵심설비 예측진단 시스템은 원전 안전성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세히 보기(연합뉴스)

경주시는 11일 대회의실에서 한국수력원자력,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경로당 혈압측정기 지원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혈압측정기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최양식 경주시장과 이관섭 한수원 사장, 신현수 경북모금회장, 최임석 (사)대한노인회 경주시지회장을 비롯한 노인회 임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경주시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위해서 평소 혈압관리가 선행돼야 한다고 판단해 한수원의 10대 생활체감형 사업의 하나인 ‘어르신 심장마비 예방사업’의 일환으로 경로당 혈압측정기 지원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한수원에서는 사회공헌사업비 10억원을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지역 경로당 506개소와 노인복지시설 30개소에 536대의 혈압측정기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지역 어르신들이 심혈관 질환을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건강한 노후생활에 보탬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주민체감 지원사업을 적극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자세히 보기(경북도민일보)

0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