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날개없는 선풍기”? 어떤 원리로 바람이 나오는 것일까?!

  • 2012.05.10.
  • 8068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무더운 여름 시원한 바람을 제공해주는 선풍기

여러분 무더운 여름 에어컨과 선풍기 없이 지낸다고 생각하면 정말 끔찍할거 같지 않을까요? 특히 선풍기가 없다면 무더운 여름이 상당히 괴로울 것 같네요^^;  선풍기는 인공적으로 바람을 일으키는 기기인데요. 그렇다면 바람은 어떤 원리로 바람이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바람이 부는 것은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가 이동하는 현상입니다. 날씨가 더울 때 선풍기 바람을 쐬면 시원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선풍기가 주변의 공기를 걷어내 저기압 상태를 만들고, 기압차이로 인해 이 공간으로 공기가 밀려들어오게 되면 바람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이 바람은 피부의 땀이나 체액의 증발을 가속화시켜, 액체가 증발할 때는 열이 필요하기 때문에 땀이 증발하면서 몸의 열을 빼앗아 체온이 내려가게 되고 우리는 시원함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선풍기그림판2

[에디슨전기선풍기]

 

이러한 선풍기는 기본적으로 바람을 일으킬 날개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날개없는 선풍기가 개발되어 인기몰이를 하고있는데요~ 하지만 여기서 의문점을 하나 갖게 되겠죠? 위에 설명한대로라면 날개가 있어야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텐데 날개 없이 어떻게 바람을 일으킬까요?

 

지금부터 여기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날개없는 선풍기의 원리

 

지금과 같은 날개가 달린 선풍기가 나온 것은 1800년대 중반쯤으로 태엽을 감아서 선풍기 날개를 돌아가게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동력이나 사용의 편리함을 위해 기능이 조금씩 변화 하긴 했지만 선풍기를 떠올리면 일반적으로 풍차나 바람개비와 같은 날개가 회전하면서 바람을 일으키는 모습을 떠올릴텐데요.

 

하지만 인간의 상상력은 언제나 획기적인 발명품을 만들어 내는 법, 누구나 한번쯤은 상상해 보았을법한 날개없는 선풍기를 2009년 영국의 다이슨(Dyson) 회사가 개발해낸것이죠.

 

 선풍기그림판

[다이슨(Dyson)사에서 만든, 날개 없이 바람을 만들어 내는 선풍기]

 

이 날개없는 선풍기는 제트엔진의 원리를 이용하여 바람을 일으킨답니다. 제트엔진의 안을 들여다보면 비행기의 제트엔진을 연상시키는 팬과 모터가 들어있습니다. 제트엔진이 추진력을 얻기 위해 필요한 공기를 팬을 회전시켜 흡입하듯이 날개 없는 선풍기도 스탠드에 내장된 팬과 전기 모터를 작동하여 아래쪽으로 공기를 빨아들입니다.

 

이렇게 빨아 올린 공기를 위쪽 둥근 고리 내부로 밀어 올리고, 이 모터는 1초에 약 5.28갤런(약20리터) 정도의 공기를 흡입하여 끌어올릴 수 있고 비교적 적은 양의 전력으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좋은 편에 속한답니다.

 

 선풍기그림판3

[날개 없이 시원한 바람을 만드는 선풍기의 원리]

 

이 날개없는선풍기의 장점은 바로 날개가 없기때문에 어린이들이 다칠 위험이 현저히 줄어들었다는 점인데요. 아마 어렸을 때 선풍기의 날개에 손을 다쳐보신분들도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또한 일반선풍기는 공기를 쪼개어 바람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바람이 균일하지 못하고 이로인해 요동치며 소음이 발생하지만 날개없는선풍기는 균일한바람을 불어 좀더 쾌적한 바람을 느낄 수 있다고 랍니다.

 

현시대의 과학기술은 정말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날개없이 바람을만드는 선풍기가 나올줄은 불과 몇 년전 까지만 해도 사람들의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상상속의 기술이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대로만 간다면 영화속에 등장하는 타임머신이 실제로 만들어질거란 생각도 조심스럽게 해 볼수 있을 것 같네요^^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