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그린스피커] 방사선에 대해 알아본 ‘방사선환경연구소’ 연구원 인터뷰

  • 2014.02.12.
  • 1269
  • ATLAS팀 이문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우리 생활에 필요하지만, 과다하면 몸에 좋지 않은 방사선. 

요즈음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함께 방사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방사선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퍼져 방사선에 대한 안 좋은 측면이 강조되고 있는데요.

수원 그린스피커 대학생 기자단한수원 중앙연구원을 방문방사선환경연구소의 연구원분들과 인터뷰를 진행, 한수원 중앙연구원 그리고 방사선 안전과 기술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방사선환경연구소의 연구원 분들과 진행한 인터뷰 내용입니다.

 img_20140212174821_16f6f445

 [한수원 중앙연구원 연구원분들과 인터뷰 모습 / 사진=도전하는아이]

1. 한수원 중앙연구원은 어떤 곳인가요?

중앙연구원은 한수원의 기업부설연구소입니다. 국내 산학연과 원자력 및 에너지 분야 연구와 기술교류를 주도하고,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등 8개 기관과 MOU를 체결했습니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미국 전력연구소(EPRI), 일본 전력중앙연구소(CRIEPI) 등 12개 산학연과 기술교류, 정보교환 및 공동연구를 수행합니다. 

중앙연구원은 6소 3실 37팀, 총 410명의 인력으로 구성돼 신형원전개발, 원자로안전기술, 기계재료, 계전기술, 원전건설기술 및 자연재해대처연구, 방사선 및 환경연구, 원전운영기술 등 원자력 사업에 필요한 연구개발과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하는 국내 원자력의 리더입니다.

apr_2012

2. 한수원 중앙연구원의 최근 가장 큰 연구 성과는 무엇이 있나요?

  1. 안전운영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 경제성과 안전성이 대폭 향상된 국내 고유기술 노형인 APR+ 개발완료 및 규제기관(KINS) 기술심사 완료 (13.06)

  2. 회사 중대기술현안 적기 해결

    -신고리 #1, 2 및 신월성 #1. 2 적기 재가동을 위한 제어케이블 LOCA 내환경 검증 시험 성공(13.11)

   -한울 #3, 4 증기발생기 튜브균열, 한빛 #3 원자로 헤드관통관 균열, 일반규격품 품질검증서류(CGID) 위조 등에 대한 기술지원

  3. 세계최고 원전기술로 해외시장 진출 확대

   -일본 IHI社 등 방사성폐기물 유리화기술 해외수출

   -美 EPRI ‘Alloy 690의 일차수응력 부식균열 생성시험’ 등 연구용역 4건 수주

   -EU-APR1400개발, 핀란드 OL4 사업 엔지니어링 Phase 용역제안 기술주관

중앙연구원

3. 한수원 중앙연구원에 취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원자력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한가요?

연구 분야는 원자력, 기계, 재료, 전기, 전자, 계측, 물리, 화학, 환경, 토목, 건축, 지질, 안전, 에너지 등으로 다양하며, 연구인력 85%(359명) 중 석사, 박사 인력은 79%(284명)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자력 분야의 심층 전문가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학위를 취득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원자력을 전공하는 것은 딱히 유리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4. 이제 방사선 관련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일본과 가까운 남해나 동해서 잡히는 물고기들, 먹어도 됩니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발표에 의하면 현재까지 국내산 오징어, 갈치, 김 등 총 26개 품목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섭취해도 됩니다. 

또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도 모두 수입 허용 기준인 100Bq/kg보다 낮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사능 농도 허용치를 만족하는 수산물 1kg 섭취로 인해 받는 선량은 일반인이 1년 동안 자연으로부터 받는 선량의 0.005%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5. 후쿠시마 사태로 인해 우리나라가 어떤 영향을 받게 되나요? 국내 원자력 발전소는 방사선에 대해 안전한가요?

제주 남쪽 해안에서 채취한 시료의 방사능 수치는 사고 전 5년간의 평균치와 동일합니다. 이는 후쿠시마의 방사성 물질이 아직 한반도에 도달하지 않았으며, 해류를 타고 5년 후에 도달한다 해도 희석작용 및 자연붕괴 등에 의해 그 농도는 많이 낮아질 것 입니다.

후쿠시마 원전은 원자로에서 발생된 증기를 곧바로 터빈으로 보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지만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소는 원자로와 터빈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즉 터빈 측에는 방사성 물질이 전혀 없으며 원자로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어 방사성 물질 누출에 대한 안전성이 후쿠시마 원전에 비해 훨씬 높습니다. 또한 비상전원공급, 원자로 자연순환 냉각, 수소폭발 방지 등 안전설비를 후쿠시마 원전보다 월등히 많이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작업자의 1년간 최대 허용 선량치가 50mSv인데, 우리나라 원전 작업자의 피폭량은 평균 0.7mSv로 세계 3위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있을 사고에 대비책들이 마련돼있습니다. 전력공급원이 쓰나미에 침수되어 기능을 상실했을 경우를 대비해 이동식 전력공급설비를 설치했습니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이 폭발한 가장 큰 이유인 수소를 격납건물 내에서 제거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 폭발의 위험성 또한 낮췄습니다. 상대적으로 우리나라는 지진의 영향이 일본에 비해 적지만, 내진설비를 강화하여 만약을 대비하는 등 여러 대처방안이 있습니다.

 

6. 요즈음 방사선 안전과 관련하여 가장 뜨고 있는 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첫째로 방사성 폐기물 유리화 기술이 있습니다. 한수원이 개발한 이 기술은 1994년부터 개발하여2009년 상용화(한울 유리화 설비)에 성공한 기술로 방사성 물질을 유리에 화학적으로 결합시킴으로써 방사선이 누출될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낮췄습니다. 유리는 완전한 산화물로 환경에 노출되어도 부식의 가능성이 매우 낮은 안정한 물질이지요. 

또한 1,150℃ 이상의 유리화 공정에서 가연성 유기물은 모두 열분해 되어 폐기물의 부피를 1/3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즉, 방사성 폐기물을 유리화하면 안전성뿐만 아니라 경제성 또한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의 유리화 공정은 미국, 일본 등의 원자력 선진국에서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07년부터 기술 적용 타당성 연구를 수주 받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현재 후쿠시마 방사성 폐기물 처리 프로젝트와 유리화 플랜트 수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삼중수소를 자원화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삼중수소는 중수소와 중성자를 핵융합 시켜 만드는 물질입니다. 이는 궁극의 에너지원으로 꼽히는 핵융합 발전의 연료로써 핵융합 후 생성되는 헬륨-3가 또다시 연료로 사용될 수 있기에 대단한 가치를 지닌 물질입니다. 

현재 전 세계에 우리나라와 캐나다 오직 두 나라에만 삼중수소 제어기가 있고, 세계에 존재하는 삼중수소 총 20kg 중 많은 비중을 우리나라가 보유하고 있어 상당한 경제적 우위에 있습니다. 삼중수소는 20kg에 6000억에 달하는 가치를 지닌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핵융합 발전 외에도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삼중수소의 자원화 기술은 실로 엄청난 가치가 있습니다.

셋째로 모듈화 액체 방사선 폐기물 처리기술이 있습니다. 이 기술은 세슘을 비롯한 방사성 물질이 바다로 유출되어 오염수가 되는 사고를 해결하기 위한 기반 기술로써 연구됐습니다. 매질을 자체적으로 합성하는 모듈은 트레일러에 탑재도 가능하여 비상시 어디든지 가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일종의 소방수와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 개발을 완료하여 테스트 단계에 돌입하였고,곧 상용화를 목표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7. 방사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인식을 개선할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요?

한수원의 비리 때문에 방사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수원은 발전소 운영에 있어서 만큼은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안전하게 수행해왔음에도 부정적인 오보가 세간에 떠들어지는 지금의 상황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첫 단계는 일반인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과학 교과서에 원자력 관련 내용을 기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지식을 얻게 하는 것이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병원에서도 CT 촬영과 같은 경우 환자들이 많은 양의 방사선에 피폭되는데 이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면 방사선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8. 물론 우리 몸에 나쁜방사선도 있지만, 우리의 삶에 꼭 필요한 방사선도 있습니다. 혹시 앞으로 전망이 기대되는 방사선 활용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방사선은 현재 산업계와 의료계 등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물질의 성분 분석, 비파괴 검사 및 암 치료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 외에도 현재 선진국에서 상용화된 기술인 방사선 식품조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방사선 식품조사가 활성화 된다면 식품의 멸균 및 보존기간 연장으로 경제적 이익은 물론 국민의 건강 증진에도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내용처럼 방사선은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는다면 위험하지 않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원전에서는 방사선 안전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수원 중앙연구원은 방사선에 대한 더 안전한 원전을 만들기 위해 많은 기술개발 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노력하고 있는 한수원 중앙연구원에 비판만이 아닌 박수도 보내주는 것이 어떨까요?

 

ATLAS 네임텍 그린

0

댓글 남기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