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우리가 몰랐던 온실기체의 정체와 이산화탄소의 배출 문제

  • 2014.03.03.
  • 5977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140303 온실기체의 정체와 이산화탄소의 배출 문제 4

영화 <설국열차> 보셨나요? 지난해 개봉해 934만 명이라는 엄청난 관객 수를 기록한 흥행작인데요.
여러분은 <설국열차>의 배경이 되는 하얀 세상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영화는 지구온난화가 극심해지자 냉각제를 살포한다는 흥미로운 설정에서 출발합니다.

하지만 지구온난화는 비단 영화 속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2010년 3월 기준,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수치가 연평균 4.02㎜로
예전의 지구 평균치인 3.16㎜ 보다 1.3배가량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90년 뒤에는 바닷가의 모래사장 대부분이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헉, 모래사장이 없어진다니… 생각만으로도 끔찍하네요.

이번 시간에는 온실기체의 역할과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온실기체 ‘이산화탄소’의 배출 문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40303 온실기체의 정체와 이산화탄소의 배출 문제 1

새해 들어 미국과 유럽에서 폭설과 홍수, 이상고온 등 기상이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들에도 이런 피해가 잇따르면서 이런 기상재해가 기후변화의 증거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지난해 12월부터 계속되는 호우로 잉글랜드 남부와 웨일스 등에서 대규모 침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미국 동부에서는 폭설과 한파로 수도권이 마비가 되었고, 남반구인 호주와 아르헨티나에서는 기록적인 고온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영국의 세계적인 기후경제학자 니컬러스 스턴박사는
이런 현상이 기후변화에 따른 것이며 지구차원의 탄소배출량 절감 노력이 시급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현재의 온난화 추세라면 지구 평균기온이 21세기 말에는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평균 4℃ 이상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140303 온실기체의 정체와 이산화탄소의 배출 문제 2

기후변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온실기체가 유력한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수증기와 이산화탄소입니다. 자연적인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데는 수증기가 가장 큰 역할을 하지만,
지구온난화의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가 대표적입니다.

그렇다면 온실기체는 과연 존재해서는 안 될까요?
온실기체는 지구가 방출하는 적외선 형태의 복사열을 흡수해 대기를 따뜻하게 만들어줍니다.
만약 온실기체가 없다면 밤과 낮의 일교차가 너무 커져 생물이 살아갈 수 없게 됩니다.
결국 온실기체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라 온실기체가 너무 많은 것이 문제인 것입니다.

이산화탄소와 메테인은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온실기체입니다.
대기 중에서 차지하는 양이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와 메테인은 대부분
지구상의 생물에 의해 배출되는데요, 이산화탄소는 동물과 식물의 호흡 작용에서 배출되고
메테인은 유기물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에서 만들어집니다.

140303 온실기체의 정체와 이산화탄소의 배출 문제 3

특히나 인류가 산업화를 진행하면서 사용하게 된 석탄, 석유 등의 화석연료, 가축 사육과 경작 면적의 증가 등으로
이산화탄소와 메테인의 배출량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지만
배출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순위에서 4년 연속 7위를 기록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지구 온도가 올라가는 지구온난화의 주원인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화석연료의 사용에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소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데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석탄보다 무려 100배나 적습니다.

발전원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살펴볼까요?
전력 1kWh를 생산할 때 석탄은 991g, 석유 782g, 천연가스 549g의 이산화탄소가 나옵니다.

하지만 원자력은 발전단계에서는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고,
단지 발전소의 건설이나 연료 폐기 등 다른 과정에서 최소한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친환경적인 에너지’입니다.
원자력 발전, 지구온난화 방지에 더없이 효과적이겠죠?

기후변화는 뜨겁게 달아올랐다 금세 식어버릴 문제가 아닌 만큼 우리 모두가 반드시 생각해야할 문제입니다.
하루빨리 지구가 안정되는 그날이 올 수 있도록, 지구 구성원들 모두의 협력과 끝없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겠죠?

1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