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발전소가 있는 풍경] 기장 명물을 찾아서…

  • 2013.01.14.
  • 3757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발전소가 있는 풍경 기장 명물을 찾아서…

강희철 차장(고리원자력본부 지역협력팀)의 추천 맛집

 

원조소문난솥뚜껑삼겹살

화천수력1

커다란 솥뚜껑 위로 두툼한 삼겹살, 통통한 콩나물, 반년 숙성시켰다는 묵은지, 먹음직스러운 두부가 푸짐하게 올려진다. 지금 자리에서 오로지 솥뚜껑삼겹살 메뉴 하나로 입소문이 났다. 맛이나 양이 들쭉날쭉 하지 않고 일관돼서 찾는 단골마다 기분 좋게 먹고 간다. 특히 곁들여 나오는 두부는 삼겹살이 익기 전 묵은지와 싸서 먹으면 허기를 달랠 수 있다.
위치 및 문의_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길천리 25-1
051-727-0204

 

 

녹수계곡

발전소맛집2

장안계곡이 흐르는 곳에 위치하는데, 계곡물이 하도 푸르게 맑아 주인이 ‘녹수계곡’이라 이름 지었다고 한다. 닭, 오리, 메기가 주 메뉴이며 주인 부부가 직접 산과 들에서 채취했거나 농사지은 것들만 상에 올린다. 엄나무, 계곡의 다슬기, 두메부추, 죽순 등 계절 별로 백숙에 넣는 재료가 다른 것이 특징이다. 인공 조미료도 절대 쓰지 않아 단골 모두 믿고 찾는다.
위치 및 문의_
부산광역시 기장군 장안읍 장안리 343-1
051-727-5153

 

기장의 특산물

 임금님 수랏상에 진상된 ‘기장미역’

발전소맛집23

쫄깃한 맛과 특유의 향이 좋은 기장미역은 수온, 조류 등 최적의 어장에서 자라 미역 중 최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타 지역 미역보다 쫄깃쫄깃한 맛과 특유의 향이 매우 좋다. 특히 미역과 표고버섯, 옹장구를 이용한 미역국은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알카리성 식품의 대표 ‘기장다시마’

발전소맛집234

다시마에는 수용성 섬유질인 알긴산이 풍부하여 체액을 알칼리성으로 유지하는데 필요한 칼륨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의 대표이다. 대체로 다시마를 비롯한 미역, 김, 파래, 톳 등의 해조류에는 섬유질과 칼륨이 풍부한데 다시마가 함유량이 가장 높다.

 

 

입안에서 살살 녹는 ‘기장멸치’

발전소맛집2345

기장멸치는 산란기의 10~15cm 왕멸치로 지방질이 풍부하다. 특히 봄멸치가 주류를 이루며 살이 연해 입안에서 살살 녹는 듯해 많은 사람들이 멸치회를 즐기러 온다. 기장멸치로 담은 젓갈은 김장용뿐만 아니라 보쌈의 양념 혹은 말려서 조림을 해먹기도 한다.

 

 

싱싱하고 맛좋은 ‘기장생갈치’

발전소맛집23456

낮에는 모랫바닥에 있다가 밤이 되면 수면 가까이로 떠오르는 갈치를 외줄낚시로 잡아 새벽에 기장시장에 내다 파는 기장갈치는 싱싱함이 다른 곳과 비할 데가 없다. 인근 주민뿐 아니라 한 모(10마리)씩 아이스박스에 넣어 판매하기도 해 전국 어디서든지 맛 볼 수 있다.

 

 

기장에서만 맛볼 수 있는 ‘기장붕장어’

발전소맛집234567

기장붕장어는 자연산으로 연중 즐길 수 있어 기장의 명물 먹거리다. 붕장어는 기장군 대표적인 특산물로 매년 11월에 격년제로 칠암항, 신암항에서 기장붕장어축제가 열리며 맨손으로 붕장어잡기 체험, 무료시식회, 동해 별신굿, 불꽃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 수차와 원자로 > 138호 중에서 (2013.1)

한수원 수차와 원자로 바로가기  →  http://www.khnp.co.kr/cyber/030401/custom/waterboard/list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