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원전 주변 환경방사능 조사결과 공개 ‘이상무’

  • 2014.04.09.
  • 1902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주민설명회

고리·월성·한빛·한울 원자력발전소는 방사선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매년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전 주변 지역의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민간환경감시기구, 지자체가 하나 되어 채취한 수많은 시료를 대상으로 방사능 분석을 하고 이를 주민들에게 공개하는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울

한울원자력본부는 지난 3월 27일 울진 호텔덕구온천에서 한울원전 주변 지역 환경방사능을 조사한 결과에 대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설명회에서 환경방사능조사 책임자인 이상훈 교수는 “2013년 1월부터 12월까지 한울원전 주변과 주민관심시료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전역에서 검출되는 방사능농도와 비슷한 수준이어서 주민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없었다”라고 발표했습니다.

 

고리

고리원자력본부의 주변 지역 환경방사능 조사용역 기관인 부경대학교 방사선과학기술연구소는 지난 1월 23일 기장군 장안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고리본부 주변 환경방사능조사결과 주민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환경방사능 조사용역을 수행한 발표자 도시홍 교수는 “고리원전 주변 지역 85개 지점에서 채취한 육·해상시료 및 인근 5개 마을(월내, 길천, 임랑, 신리, 온곡2구) 주민합동 채취시료 등 총 1,145건에서 방사능농도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전역에서 검출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었다”면서 “예년과 비교하여 특이한 현상은 없었고 일반 타 지역의 방사선환경과 동일해 주민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빛

한빛원자력본부는 지난 3월 19일 발전소 주변 지역(영광 홍농, 고창 상하) 일원에서 원자력발전의 안전성 입증을 위해 주민대표 및 한빛원자력 민간환경감시센터가 참여하는 환경방사선(능)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조사가 분석되는 대로 주민설명회를 열어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월성

월성원자력본부의 주변 지역 환경방사능 조사용역 기관인 경북대학교 방사선과학연구소는 오늘 5월 둘째주 월성원자력 주변 환경방사능 조사 설명회를 열 예정입니다.

이렇게 각 원자력본부에서는 매년 1~2회에 걸쳐 인근지역의 수천 여개의 환경시료를 채취, 분석하여 그 결과를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환경방사능 조사는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두고 진행합니다 

또한, 한수원 원자력본부는 앞으로도 환경방사능 조사를 투명하고 철저하게 실시하여 주민 수용성 확보와 원전 신뢰회복에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

>> 여기서 잠깐~! 방사능과 방사선, 잠깐 알아보고 가실게요~!

방사선텔레비전이나 휴대전화에서 나오는 전자파처럼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으로, 지구를 구성하는 요소중의 하나로 공기나 물처럼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물질입니다. 그리고 방사능은 말 그대로 방사선을 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백열 전구를 예로 들면 방사선은 전구에서 나오는 빛과 같고, 방사능은 전구 속 필라켄트가 전기를 끌어모아 빛을 내는 것처럼 방사선을 낼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전 세계 사람 모두가 연평균 2.4mSv(밀리시버트)의 자연 방사선을 받습니다. 숨을 쉬고, 음식을 먹는 등의 활동만으로도 자연스레 방사선에 노출되는 셈입니다. 생활애ㅐ서 노출되는 자연방사능은 피할 수 없지만, 연간 우리가 접하는 자연방사선 양은 그 양이 아주 적어 평생을 쏘인다고 해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방사선은 늘 우리 가까이에 존재합니다. 원전 사고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서 많든 적든 일정량의 방사선에 노출돼 있는셈입니다. 우리나라 원자력 발전소 주변에서 나오는 방사선량은 연간 자연방사선양보다 훨씬 적은 0.5mSv이하로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물질 발견으로 두번의 노벨상을 수상한 과학자 마리퀴리는 “그 무엇도 두려움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 단지 이해의 대상이 될 수 있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방사선’이라는 단어에서 오는 심리적 공포와 막연한 두려움으로 무조건 위험하다 식으로 말하기 보다는 방사선의 정확한 이해와 수치에 관심을 갖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3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