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미리 가보는 한수원 경주 신사옥!

  • 2014.04.10.
  • 4330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미리 가보는 경주 신사옥 창의·문화활동, 친환경 모두를 실현하다!

1

토함산 석굴암과 동해를 지키는 대왕암의 축을 이루듯 위치한 신사옥은 지하 1층, 지상 12층, 연면적 7만 2천㎡ 규모로 지어진다. 우리 회사를 상징하는 타워를 전면 배치해 청정에너지 대표기업으로서 상징성을 구현한다. 경주에 들어설 우리 회사의 신사옥을 미리 살펴보도록 하자.

2

직원들의 창의활동을 지원하는 복합문화공간

신사옥은 업무 시설인 본관동을 중심으로 보육시설, 옥내외 체육 시설, 외부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 주차장은 분산 배치 하고 지하주차장은 효율성을 극대화 하도록 건설된다.

각 층별로 살펴보면, 지하 1층에는 주차장, 문서고, 비상대책 종합상황실과 지상과 연결된 선큰이 위치하며, 1층에는 3개 층을 오픈해 개방형 로비를 만들고, 기능성과 조형미를 함께 살린 대회의실, 홍보전시실, Mall 타입의 직원 편의시설과 체육시설 이 들어선다. 2층은 자연과 연결된 식당, 실내 체육시설, 다양한 창의 활동을 할 수 있는 드림 스페이스, 다목적 강당, 중소회의실 등이 위치하고, 3층에는 휴게데크와 옥상정원, 지식창고인 열람 실 그리고 우거진 녹음이 한 눈에 들어오는 스카이라운지가 들어서 직원들의 재충전을 돕는다.

4층부터 11층은 사무 공간 으로 남으로 창을 내었고 다양한 첨단 건설 기법을 도입하여 최적의 업무 환경을 구현한다. 어린이 보육시설은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아이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하는 실내 놀이공간에 마음껏 놀 수 있다. 외부 공간은 토함산, 대종천과 어우러진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직원뿐 아니라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열린 공간이다. 마지막으로 전면 광장은 청정에너지를 대표하는 우리 회사의 홍보 공간으로 수력, 원자력 및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전시와 체험, 휴식을 위한 공간이다.

3

친환경 건축을 대표하는 그린 빌딩

신사옥은 친환경 건축물로서 그 가치를 더한다. 특히 경주의 태양고도를 고려한 돌출차양이 여름철 햇빛을 차단하고 자연환기의 효율을 높였으며, 차양 상단부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한다.

그뿐만 아니라 바닥 공조 및 전열교환기, 공조기 외기냉방,LED 조명 등 친환경기술을 적용해 연간 에너지 비용이 7억 5천만 원 이상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2,800톤 이상 감소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친환경 에너지 사옥이 될 것이다.

4

직원 사택 1,000세대 확보

경주시와 우리 회사가 맺은 본사 이전 관련 업무협약서에 따르면, 직원 사택은 시내권에 아파트형으로 건립하되, 주거유형, 규모, 장소 등은 별도 협의를 통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소규모로 사택을 분산시켜 사택문화를 개선하고 지역사회와 융화시키겠다는 것이 회사의 방침이다.

사택 1,000세대와 복지시설을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경주시진현동에 500세대(2015년 말 완공 예정), 동천동 200세대(2016년 말 완공 예정), 황성동 e편한세상 300세대(2016년 2월 완공 예정) 매입을 계획하고 있다.

한편, 한수원 자립형 사립고도 기숙형으로 건립하되 인허가 기관인 도 교육청, 지역 교육계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하여 직원 사택 건립시기와 연계하여 시내권에 건립 추진하기로 협약을 맺은 상태다.

※ 한국수력원자력 사보 2014년 ‘수차와원자로’ 3월호 발췌(http://ebook.khnp.co.kr/Viewer/ODG0W1URXB21)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