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2014 부산국제원자력산업전을 가다

  • 2014.04.18.
  • 3507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1

지난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부산, 하고도 벡스코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각국 원자력 산업 관련 기업들이 참여한 ‘2014 부산국제원자력산업전’이 개최됐어요. 지난 2012년 3월 1회 대회를 개최하고 격년으로 개최되는 2회 째 전시라고 하네요.

무려 9개국 80개 업체가 참여하는 어마무시한 규모의 국제 전시회로 우리 생활과 밀접하지만 막연했던 원자력 기술이 대거 선보이는 자리, 안 가 볼 수 없겠죠?

[daumview type=”button”][/daumview]

2

한수원을 비롯해 한전기술, 한전연료,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환경공단 같이 국내 원자력 중추 기관은 물론 웨스팅하우스, 도시바, 에너토피아, BSI 등 해외 굴지의 원자력 관련 기업들이 각자의 기술력을 뽑내는 곳, 벡스코 제 1전시장으로 향했습니다.

벡스코 입구에 도착하니 제 1전시장 입구에 떡하니, ‘2014 부산국제원자력산업전’이라고 쓰인 플래카드가 첫 번째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마구마구 기대되는데요?

 

3

전시장 입구를 들어서니 역시 한국수력원자력 부스가 가장 먼저 우리를 반깁니다. 한 가운데는 커다란 모니터를 통해 3D영상으로 원자력발전소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부스 안에는 우리나라 표준 원자력발전소 설계 계발 기술과 성과, 지진과 해일 등 자연재해로부터 원자력발전소가 안전한 이유 등이 알기 쉽게 설명 돼 있네요.

 

4

때마침 부산의 한 고등학교에서 단체견학을 왔네요. 역시 한국수력원자력 부스가 가장 인기 짱입니다. 3D 영상으로 소개되는 원자력발전소의 이모저모가 여간 신기한 게 아닌 듯, 왁자지껄 떠들던 커다란 아이들이 순간 얌전해지며 고개를 끄덕입니다.

학교에서 견학 과제물을 내 준 듯, 삼삼오오 모여서 의논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한국수력원자력 부스에서 마련한 테이블에 둘러 앉아 꽤나 진지한 표정들이네요.

 

5

한수원 부스 바로 옆에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부스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원자력 종합 연구개발 기관이라는 사실, 잘모르셨죠? 1959년 우리나라 최초의 과학기술 연구기관으로 설립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의 평화적인 이용과 안전을 도모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곳이랍니다.

 

6

자, 다음으로 한전원자력연료(주) 부스로 가 보실까요? 뉴스에서 원자력발전소가 등장할 때 얼핏 본 듯한 연료봉이 입구를 지키고 서 있네요. 그렇습니다. 한전원자력연료(주)는 원자력연료 설계와 제조를 담당하는 공기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동 중인 모든 경수로 및 중수로 원자력발전소에 연료를 공급하는 것이 바로 한전원자력연료(주)입니다.

 

7

전시회 한 편에는 원전 관련 기자재들이 전시 되어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바로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 납품의 투명성 제고와 원전기자재 업체의 기술력 향상 지원을 위해 꾸민 ‘전시회 속의 또 다른 전시’, ‘제2회 원자력 수의계약 기자재 전시회’인데요. 여기에는 한수원에 납품되는 원전기자재 50여 품목이 전시 돼 있습니다.

첨단기술이 집약된 원자력발전소이니 만큼 사용되는 기자재의 종류도 무척이나 다양하고 모양도 독특합니다. 역시 견학 온 고등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 중 하나네요. 전시 된 기자재들을 보며 뭔가를 열심히 써내려가는 아이들의 눈빛이 초롱초롱 빛납니다. 어쩌면 이 아이들 중 청정에너지인 원자력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가 나올 수도 있겠는데요?

 

8-1

다음으로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부스를 돌아봤습니다. 2009년에 설립된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방사성폐기물의 발생자와 관리자를 분리해 안전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기관입니다. 예쁜 도우미 누나들이 있어서 인지, 이곳이 학생들로 더 북적거리네요. 본능에 충실한(?) 이 학생들을 어쩌면 좋을까요? ㅋㅋ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지만 하는 일은 아주 중요하답니다. 원자력발전소의 운영과정에서 발생한 장갑과 덧신, 필터 등 중‧저준위폐기물과 사용후핵연료, 병원이나 연구기관, 산업체에서 발생하는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거든요. 새삼 효율적인 원자력 에너지 사용을 위해서라도 안전한 방사성폐기물의 관리가 중요함을 깨닫게 되네요.

 

9

그 외에 한수원협력사관의 크고 작은 부스에서도 눈길을 끄는 기술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원자력 분야 3D활용 기술 시각화, 초정밀 비디오 현미경 시스템, 어마어마한 크기의 터빈과 볼트, 신기한 방사선 감지기, 원자력 에너지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LED 전구 등 넋을 잃고 구경하다보니 한 두 시간은 훌쩍 지나가네요.

10

이상 우리나라의 눈부신 원자력 기술 발전과 더불어 세계 최신 원자력 트렌드를 확인 할 수 있었던 ‘2014 부산국제원자력산업전’을 둘러봤습니다.

2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