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ICT분야 첫 번째 해외사업의 성공적 착수

  • 2014.04.23.
  • 1616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4

지난 2월11일 서울사무소에서 UAE원전 운영관리시스템 착수회의에 이어 2월 19일에서 20일 양일간, 에미레이트원자력공사(ENEC) 본사에서 UAE원전 운영관리시스템관련 워크숍을 진행하였다.우리 회사는 ICT분야 최초로 해외사업을 성공적으로 착수, 경영관리분야의 신규 수익사업 창출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

지난 2월 11일, 정보시스템실(실장 최승경)은 서울사무소에서 UAE원전 운영관리시스템(이하 OMS, Operation Management System) 착수회의를 진행했다. OMS 사업은 UAE원전(BNPP 1~4호기)의 운전, 설비정비, 품질관리, 방사선안전관리 등 발전소 운영 및 유지관리를 위한 시스템을 UAE 운영환경 및 현지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설계, 구축, 제공하는 사업이다. OMS는 총 33개의 시스템으로 ERP의 설비관리(PM) 등 7개의 시스템과 웹기반의 엔지니어업무지원시스템(EWS) 등 26개로 구성되어 있다. 소요예산은 200억 원 규모로, 사업기간은 앞으로 2017년 5월까지 40개월이 소요된다.

국내에서 OMS 착수회의를 마친 후, 2월 19일~20일에 는 UAE 아부다비에 있는 에미레이트원자력공사(ENEC, Emirates Nuclear Energy Coporation) 본사에서 OMS 관련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ENEC에 공식 적인 사업착수를 알리고 그동안의 사업경과와 앞으로의 일정에 대해서 설명하는 자리였다. 또한 OMS 구축을 위해 필요한 전산설비 준비사항 등 여러 가지 이슈사항을 점검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3

경영관리분야 신규 해외사업의 성공적 수주

이번 워크숍의 또 하나의 성과는 바로 경영관리분야의 신규 수익사업 창출이었다. 정보시스템실은 워크숍 둘째 날 ERP의 회계, 원가, 인사업무 등 발전소의 경영관리 시스템(이하 MSS, Management Support System)을 제안하였다. UAE OMS 구축사업(약 200억 규모)는 UAE원전 주계약서에 따른 역무로 우리 회사의 30여 년 간의 노하우를 국제 경쟁력 있게 개발하여 제공하는 사업이고,이번에 제안한 MSS는 주계약 사항이 아닌 신규 수익사업이다.

우리 회사는 그동안 OMS 구축사업을 준비하면서 UAE 원전 주계약을 면밀히 분석하여 경영관리 분야가 없음을 파악하고 이번 제안을 준비해왔다. 먼저 ENEC의 경영 관리시스템을 분석하고 제안 발표 연습 및 피드백을 통해 서 ENEC의 예상 질문에 답변을 만들고 준비하였다. 제안 발표동안 ENEC의 계속되는 질문에 발표가 잠시 중단되며 긴장감이 흘렀다. 결국 ENEC은 우리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계약변경요청서(CCR, Change Control Request)를 발행하여 이번 사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로써 OMS와 MSS의 인터페이스 중요성을 상호 인식 하여 신규사업 추진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우리 회사는 더 많은 분야에서 신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로 인해 앞으로 맺게될 결실을 기대해 본다.

※ 한국수력원자력 사보 2014년 ‘수차와원자로’ 3월호 발췌(http://ebook.khnp.co.kr/Viewer/ODG0W1URXB21)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