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방사선보건연구원, ‘방사선안전 과학체험프로그램’ 시행

  • 2014.06.02.
  • 2862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1

방사선보건연구원(원장 김소연, 이하 방보연)에서는 방사선 안전성에 대한 홍보의 일환으로, 연구관리팀(팀장 이병일)을 주축으로 청소년을 타깃으로 한 현장과학체험프로그램 운영을 계획하였다.실행방안과 전략수립은 연구관리팀 최훈 선임연구원이 전담하여 보건물리, 원자력, 수의학,보건학, 생물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 그룹인TFT팀을 구성하였다.

 

2

청소년 대상 현장과학프로그램 운영 목적

방보연이 시행한 청소년 대상 현장과학프로그램 운영의 목적은 첫째, 청소년들에게 원자력의 유용성과위험성에 대한 정보제공을 통해 원자력에 대한 균형 잡힌가치관을 길러주고 둘째, 학생들의 직접 참여를 통해 방사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이해의 기회를 갖고자 하는 것이다. 이번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준비단계에서는 중등교육과정에서 다뤄지는 원자력 관련 학습 내용을 분석하여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전문가그룹 미팅을 여러 차례 개최하였다.

중등교육과정 원자력 분야 교과서에는 일반적인 개념인‘원자력, 원자력발전소 및 원자력에너지’ 소개와 특징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수록되고, 원자력 관련 설명과 그림은 단순이해 수준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이에 청소년에게 원자력이 적용되는 연구와 실생활에 방사선이 긍정적으로 이용되는 분야에 대해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직접 참여하는 맞춤형 현장과학체험프로그램을 편성하였다.

 

3

과학동아리반 학생 대상으로 시행

지난 4월 2일 방보연은 의정부 소재 신곡중학교과학동아리반의 우수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그동안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첫 번째 방사선안전 과학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2013년 12월 경기도 일산 소재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파일럿 과학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였는데, 방사선 이론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와 이해도가 크게 향상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 프로그램은 이론교육을 위해 집단강의를 시행 후, 이론에따른 맞춤형 현장실습을 분야별 전문연구진이 실험실을돌며 순차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임승규 학생(신곡중, 2학년)은“강의시간에 들었던 알파·베타·감마선부터 염색체 관련이론적 정보들이 현장교육을 통해 한 번에 머릿속에 정리되어 시원하다.”며 만족해 하였고, 학생들 대부분이 방사선 관련 연구실험에 참여하는 것이 매우 신기하고재미있다는 반응이었다.

김소연 원장은 “방사선의 안전성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기 보다는 전문성과 객관성을 바탕으로 높아진 국민의식에 부합할 수 있는 홍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하며, “방보연의 분야별 전문가들을 통해 내일의 주역이 될 청소년을 대상으로 방사선안전에 대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라고 강조하였다.

맞춤형 과학체험프로그램 계속적 시행 예정

3시간 동안 진행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현장실습을 통해 방사선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교정하고, 어려운 이론을 쉽게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였다. 이번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방사선 이론 및 현장체험 교육에 대한 평가를 설문을 통해 적용하여 프로그램 피드백에 반영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방보연 인근 지역사회 내 교육청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체계화된 맞춤형 현장과학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방사선 안전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예정이다.

※ 한국수력원자력 사보 2014년 ‘수차와원자로’ 5월호 발췌(http://ebook.khnp.co.kr/Viewer/A8922H6DCCII)

0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