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지진? 면진장치 하나면 끝!

  • 2014.06.12.
  • 5433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0612-1

여러분 ‘멀미’해본 적 있으신가요? 멀미는 사람이 이동수단을 이용할 때 나타나는 어지러움,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으로 멀미의 주원인은 ‘자율신경계의 이상’입니다.

멀미는 외부 자극에 의해 평형을 유지하는 감각기관들 사이의 불일치가 발생해 뇌에 일시적 혼란을 일으키기 때문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런 자율신경이상은 자동차, 배 등 1Hz 이하의 저주파 진동이 있을 때 나타난다고 합니다.

집안에 가만히 있는데도 마치 지진이 일어난 것처럼 세상이 흔들려 보이는 멀미도 있습니다.

그것을 ‘지진멀미’라고 하는데, 이는 주로 잦은 여진이나 대지진을 겪고난 뒤 오는 후유증이라고 합니다.

멀미를 이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연한 평형감각을 기르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가 움직이면 움직이는 대로 리듬을 타듯이 편안히 몸을 맡기는 것인데요, 얼마 전 국내 최초로 개발된 ‘면진장치’도 이와 비슷한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흔들리는 지진에너지를 흡수해 건물의 안정감을 유지해주는 면진장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aumview type=”button”][/daumview]

 

0612-2

면진장치란 말 그대로 지진 에너지를 흡수해 구조물에 전달되는 충격을 감소시키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구조물 자체가 지진 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을 내진, 구조물에 진동흡수 장치를 설치해 구조물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제진이라고 하는데, 면진장치는 구조물과 지반을 분리해 진동에너지를 흡수하는 일종의 ‘진동 격리장치’입니다.

이러한 면진장치가 국내 최초로 적용된 것은 충청남도 천안시에 위치한 유니슨 연구동입니다. 이밖에 부산대학교 지진모사 시험동과 서산 주공아파트 복지관, 김포 고촌 공동주택, 인천 LNG 저장탱크, LG CNS 데이터 센터 등의 건축물에도 면진장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상업원전용 면진장치는 그동안 프랑스와 일본 2개국에서만 개발했으나, 며칠 전 저희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용 면진장치 개발에 성공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일반 면진장치인 LRB(Lead Plug Rubber Bearing)는 저감쇠 내부 고무, 보강철판, 피복고무, 납코어, 상하부철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반면 원전용 LRB는 저경도 내부고무, 보강철판, 납코어, 상하부철판에 성능을 최적화한 피복고무와 적층고무를 사용하고, 여기에 성형 및 제작조건을 최적화 해서 발전을 위한 안전성을 추가 보완한 특징이 있습니다.

 

0612-3

이번에 개발한 원전용 면진장치는 우리나라에서 발생 가능한 최대 예상 지진보다 약 20배 더 큰 리히터규모 7.3 정도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규모 7.3의 지진은 지표면에 균열이 발생하고 건물의 기초가 파괴되는 정도를 말합니다.

리히터규모란 지진에 의해 방출되는 에너지의 양을 비교해주는 척도입니다.

리히터 0~1.9는 사람은 느끼지 못하고 지진계에 의해서만 탐지가 가능한 정도입니다.

2~2.9는 창문이나 전등이 흔들리는 정도이며, 3~3.9는 대형트럭이 지나갈 때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4~4.9는 집이 흔들리고 창문이나 작은 물체들이 떨어질 정도를 말합니다. 5~5.9는 가구들이 움직이고 사람이 서 있을 수 없을 정도가 됩니다.

6~6.9는 구조물에 피해가 발생할 정도, 8~8.9는 교량 등 대형 구조물이 무너지고 산사태가 발생할 정도입니다.

규모 9 이상은 철로가 휘고 지면에 단층현상이 발생하는 정도의 대규모 강진이 됩니다.

 

순수 국내기술로만 개발된 면진장치는 총 40여종의 까다로운 성능검증을 거쳐 원전 적합성을 입증하고 총 7건의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또 지난 4월에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실증실험에서 향후 원전의 안전성 및 수출경쟁력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면진장치’를 개발했다니 정말 자랑스러운데요, 이를 적극 활용해 앞으로 후쿠시마를 덮친 동일본대지진과 맞먹는 리히터 규모 8~9의 강진에도 끄떡없는 원자력발전소가 지어지길 기대해 봅니다.

5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