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원자력발전소 운전원이 되고 싶다면?

  • 2014.06.19.
  • 4492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0619-1

원자력 발전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아 지구 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에너지원이자 저렴한 연료가격과 높은 열효율을 지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원자력 발전은 태양광, 화력, 수력발전소보다 발전 비용도 저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듯 아무리 높은 경제성과 효율성을 원자력발전소가 지녔다 해도 이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사람들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원자력 발전소는 이런 관리자와 운전원들의 보이지 않는 땀과 노력 덕분에 원활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원자력발전소의 안전한 에너지 생산은 주제어실을 통제하는 관리 인력과 운전원을 중심으로 발전소 내 현장에서 기기를 작동하는 운전원의 협력 아래 이뤄집니다. 따라서 원자력발전소의 운전원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높은 직업의식, 주변과의 조화, 공동체 의식 등의 덕성을 기본 자질로 지녀야 합니다.

원자력발전소의 에너지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실제 일꾼인 원자력 발전소 운전원들이 어떤 일을 하며 어떤 과정을 통해 원전원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aumview type=”button”][/daumview]

 

0619-2

원자력발전소의 운전원에게도 관련 면허가 있습니다. 바로 원자로조종사, 원자로조종 감독자 면허입니다.

발전소 하나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발전소의 주제어실에 원자로조종감독자(Senior Reactor Operator: SRO), 원자로조종사(Reactor Operator: RO) 면허소지자가 각 한 명 이상씩 동시에 근무해야 순조로운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원자력발전소의 발전팀장은 모두 원자로 조종감독자 면허를 소유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발전소에서는 법적 요구사항보다 많은 면허를 소지한 운전자들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표준형 원자력발전소의 운전은 1개조가 각 10명으로 구성된 6개의 운전교대조가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각 운전교대조는 다시 관련 면허를 소지한 주제어실 운전원 5명과 현장 운전원 5명으로 구성됩니다.

각조 10명씩 총 6개조의 운전교대조는 3개조가 3교대로 24시간 운전을 담당합니다.

즉, 1개조는 교육계획에 따라 교육을 받고, 1개조는 휴식을 취하고, 나머지 1개조가 일상근무를 하는 식입니다.

 

Boss on cogwheel is calling employees

원자력발전소의 지휘사령탑이라 할 수 있는 곳은 주제어실입니다.

이곳에서 운전원으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최소 10주 이상 원자력발전 관련 기술, 방사선방호 및 보안교육을 이수해야합니다.

행정업무자와 경비 근무자 등도 방사선 방호와 보안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원자력 분야에 근무할 신입사원이 선발되면 그 사람은 가장 먼저 원자력 기초이론 10주, 원자력 계통기초 10주씩 총 20주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신입사원들은 원자력연수원에서 합숙하며 교육을 받게 됩니다.

원자로 운전면허를 습득하고자 하는 지원자들 역시 별도로 10주간의 강의 및 모의제어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합니다.

강의실과 모의제어반 교육을 마친 후, 운전요원은 8주간의 교대근무 적응훈련을 추가로 받으며 발전소 운전을 익히게 됩니다.

 

원자로 운전면허 소지자는 주기적으로 재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교육내용은 강의, 모의제어반 교육 및 훈련평가로 이뤄집니다.

운전요원의 재교육은 2년 동안 최소 50시간의 강의와 10회 이상의 원자로 기동 및 반응도 조정을 포함한 모의제어반 실습, 그리고 훈련프로그램을 마치고 실시되는 평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wo persons attach cogwheel

원자력발전소의 운전 및 모든 안전 관련 계통운전은 승인된 절차서에 따라 수행된다고 합니다.

발전소 운전요원이 사용하는 절차서에는 일반 절차서, 정·주기 점검절차서, 계통운전 절차서, 비정상·경보 절차서, 비상운전절차서 등과 별도로 특정 시험을 위해 작성되는 임시절차서가 있습니다.

‘발전소 운전 일반 절차서’는 발전소의 운전모드를 변경시킬 때 사용하는 절차와 방법들을 기술하고 있으며, ‘정·주기 점검 절차서’는 주요 기기 및 계통의 기능을 운영기술지침서의 요건에 따라 정기적,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데 필요한 절차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계통운전 절차서’는 원자력발전소를 구성하고 있는 원자로냉각재펌프, 증기발생기, 안전주입 등의 계통을 개별적으로 조작하는 단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 ‘비정상·경보 절차서’ 중 비정상 절차서는 계통의 비정상 상태에서 운전원이 취할 조치를 명시하며, 경보 절차서는 경보창의 위치에 따라 분류해 운전원이 관련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Construction Working Industry

이밖에 발전소의 비상 상태, 즉 원자로 정지나 발전소 정전, 냉각수 상실 등과 같은 상황에서 운전원이 취해야할 사항을 기술해 놓은 ‘비상운전 절차서’는 발전소 운전원이 가장 높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운전해야 하는 상황에 이용되는 절차서입니다.

따라서 사업자의 자체적인 노력과 함께 규제기관이 기술적·인간공학적 적합성을 평가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사업자는 발전소의 운영허가를 신청할 때, 비상운전절차서 작성 시 적용할 기술적 근거 및 검증방법 등에 관한 설명서도 함께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절차서들은 발전소 운전에 있어 적합성과 안전성의 보장에 반드시 필요하므로 이를 유지하기위해 주기적으로 검토된다고 합니다.

 

Puzzle Solved And 3d Characters Displays Team And Teamwork

원자력 발전소의 운전은 이처럼 많은 운전원들과 관련자들의 노력과 조화를 통해 이뤄집니다.

또 운전원들은 까다로운 심사를 통해 그 자격을 부여받고, 협업을 통한 체계적인 임무 수행으로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이들 안전원들은 늘 24시간 교대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운전원들의 희생과 노고 덕분에 우리나라 국민들이 산업과 일상생활에서 편하게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변에 아직 장래희망을 정하지 못한 젊은이들이 있다면, 원자력 발전소 운전원이라는 직업에 지원하도록 독려하는 건 어떨까요?

육체적으로는 조금 힘들고, 개인적인 희생이 따르지만 그만큼 보람있는 직업이니까 말입니다.

1

코멘트(2)

  • bo kyoung Kook 2 년 전에

    안녕하세요,담당자님
    한 가지더 궁금한것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제가 고졸자인데 실무3년이 있어야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실무는 어떻게
    채용하시는지 알려주세요.구체적으로 원자로에 대한
    행정쪽을 말씀하시는건지 아니면 현장에서
    유지보수 같은 걸 실행하는 것인지 무척이나
    궁금합니다.

    날이 많이 춥네요.따듯한 차와 함께 다크쵸콜릿을
    한조각 드셔보세요.심장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 bo kyoung Kook 2 년 전에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으로 자격 면허를 공부할 수
    있는 곳 좀 알려주세요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