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현재 고리원전은 정상운영중에 있습니다

  • 2014.07.01.
  • 7094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안녕하십니까 한국수력원자력입니다.

현재 일부 온라인상 확산되고 있는 고려원자력 폭발관련 유언비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현재 고리1호기는 우려하시는바와 달리 정상 운영중에 있습니다.

온라인상 확산중인 원전폭발사진은 후쿠시마원전 폭발사진으로 고리원전과는 무관합니다. 방사능에 의한 피폭사진으로 확산되고 있는 사람의 사진 또한 2009년경 부터 해외 인터넷 싸이트에 확산되고 있는 사진으로 후쿠시마원전사고와도 전혀 무관하며, 정확한 출처 없이 인터넷에 유포되고 있는 사진입니다.

 

◆ 고리1호기의 계속운전에 관하여

고리1호기의 경우 설계수명보다 더 운영중인 것은 사실이나, 이러한 이유로 고리 1호기를 폐쇄하라는 일부 주장은 설계수명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비롯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설계수명이란 원전 설계시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설정한 ‘최소운영허가기간’의 의미로, 원전의 안전성과 성능기준을 만족하면서 운전 가능한 ‘최소한’의 기간입니다. 이를 사람의 수명에 빗대어 수명이 끝났으니 폐로해야 한다거나 인공호흡기에 의존해 겨우 생명을 이어간다는 식으로 폐로를 주장하는 것은 논리적인 비약입니다.

고리 1호기의 경우 핵심안전 설비를 모두 교체, 안전점검 후 계속운전중이며 신규 건설한 원전설비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2014년 3월 기준으로 전 세계 가동원전 435기중 150기, 34.5%가 계속운전을 승인받았으며, 30년 이상 운전중인 것이 194기, 40년 이상 운전중인 것도 48기가 있습니다. 안전점검후 연장운영을 하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 원자력 발전소의 다중방호설비

원자력발전소의 경우 Defense in Depth라 하여 수겹의 다중 보호 설계를 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와 일본 원자력발전소와의 안전성 비교

일본 후쿠시마원전과 비교하는 글들이 많은데, 우리 나라는  가압경수로(Pressurized Water Reactor; PWR)로 일본의 비등경수로(Boiling Water Reactor; BWR)와 다릅니다.

후쿠시마원전의 비등경수로(Boiling Water Reactor; BWR)는 가압경수로와 달리 증기발생기가 없어 설비가 간단하고, 냉각재가 직접 비등해 증기가 되므로 높은 압력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방사선 물질을 함유한 증기가 터빈까지 순환하게 되어 방사성 물질의 외부 유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원전의 경우 가압경수로(Pressurized Water Reactor; PWR) 는 열을 생산하는 원자로와 증기를 발생시키는 증기발생기가 완전 분리되어 있으며, 방사성 물질이 함유된 냉각재가 격납건물 내에 위치하여 비상시에도 방사능 유출가능성이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원전은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과는 구조적으로 다르며, 지금까지 단 한차례의 사고도 없었습니다.

일본 후쿠시마사고는 지진해일로 인한 비상전력공급설비 공장으로 원자로 냉각을 하지 못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바다와 가까운 원전에서 사고가 났고 더 멀리 떨어진 원전은 바닷물 침입이 안돼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원전의 가동년수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호벽, 이동형발전차량확보 등 개선대책을 수립 추진중에 있습니다.

◆ 원자력발전소는 폭탄이다?

원자력발전소 폭발이라는 언급이 많이 되고 있으나, 원자력발전소에 원자폭탄과 같은 폭발이 일어날 수는 없습니다. 폭탄이 되려면 최소 90% 이상의 고농축 우라늄이 필요한데,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연료는 4~5%정도의 농축 우라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에서 폭발이 일어났던건 격납건물 내 수소가스가 폭발했던 것으로, 물론 방사성물질의 방출이라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나 원자폭탄과는 전혀 다른 규모의 문제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가압경수로는 전력공급이 중단되어도 자연대류현상으로 냉각수가 순환되어 원자로를 안전하게 할 수 있어 폭발의 가능성이 없습니다.

한수원은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원전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욕설, 비방 혹은 게시글과 상관없는 내용의 댓글은 삭제 될 수 있습니다.

0

코멘트(12)

  • Learning to Fly 3 년 전에

    일본의 원전 관련 학자가 말하기를, 원전에 있어 절대 안전은 없다라고 했습니다. 특히 노화된 원전의 경우 원자로를 싸고 있는 강판이 유연성을 잃게되어 작은 충격에도 깨지게 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고리원전의 경우 만약 그것에 흠이라도 생긴다면 자칫 원전파열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경고했는데, 이 분은 원전 안전분야에선 세계적인 권위자십니다. 정봉주의 전국구에 직접출연하셔서 한 얘기입니다. 그런데 한수원은 도대체 무슨 근거로 그런 자신 만만한 이야기를 하는 건가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무시하는 것은 둘 째치고 당신들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은 어디 다른 나라로 이민이라도 보내셨나요? 지금이라도 진실을 숨기지 말고 밝히는 것이 당신들은 물론 당신들 자식들과 후손 모두를 살리는 길입니다.

    • Kelis 2 년 전에

      I really appreciate data like this.
      reliable succinct, free, http://www.good2go.com

    • Ahmed 2 년 전에

      I’m shkecod that I found this info so easily.

    • Gody 2 년 전에

      Thank you so much for this areiclt, it saved me time!

  • YL 3 년 전에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나온 고리원전의 직원들의 말. 부품이 모두 낡았고 고장이나도 위에서 쉬쉬해서 대충 때운다는말들이 너무 많네요. 수많은 사람들의 제보와 증거들 그럼에도 질문사이트에 고리원전에 관련하여 불안해하는 사람들의 질문엔 한수원의 항상 똑같은 말만 있습니다. 그 한수원이 단 답변의 댓글들 보셨어요? 대부분은 다 욕입니다. 얼마나 정부에대한 신뢰가 떨어졌으면 다 욕이고 진짜 참을 이야기했더라도 우리나라 국민들은 안믿습니다.저도 평범한 대한민국의 학생이지만 우리나라를 사랑하고 계속 살아가고싶습니다. 고리원전에 정말로 문제가있다면 폐쇄시켜주세요. 물론 폐쇄시킨다면 더운여름에 에어컨도 틀지못하겠죠.하지만 생명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문제가 있다면 바꿔주세요,. 부탁드립니다

  • 한은원 3 년 전에

    그것이 알고싶다에 나온 근무했었던 전 직원들의 말을 해명
    해주세요. 개인적인 이익을위해 최상이어야할 부품상태를 나라를 위험에 빠트리면서까지 그래야하는이유를모르겠습니다만. 만약 티비방송이 사실이라면. 지금 직원들분이 하시는행위. 어차피 한
    순간에 원전이터지면 지금 직원분들이 가진 재산을 쓸 생명자체가 떨어져나가는데 왜 그런위험을 스스로가 주체가되어 임하시는겁니까? 도망가시려는 그런 비양심적인 행동을 하실건아니겠죠?
    안심이되도록 하려면 지금 1호기의 상황을 사실그 자체로 알려주세요. 지금 안전하단 잠시의 안정을주는말이 원전이터지고나면 그저 죽음 그자체잖아요. 현명하게임해주시고. 해명부탁드립니다.

  • Mk 3 년 전에

    ‘그것이 알고싶다’에 방영된 내용에 대해서도 해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노후부품 문제는 어떻게 덮으실 요량이신지 까지 ㅎ

  • 화연재 3 년 전에

    지금 언론에서보았을때 이상가동조짐이 이태껏 약 130회에 육박
    하고있고 이는 사람의 실수는 20%정도밖에 안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렇다면 기계상의 문제는아닌지요? 현 티비 프로그램에서도 무언가를 얘기하는중입니다.한 나라에 사는 학생으로서 질문드립니다. 정말 사실그대로. 어떤점을 숨기거나 외곡하지않은 채로 대체 누구의 말을 믿어야하나요.정말 이 글을믿어도되는건가요. 저희는 나라의 미래이자 꿈입니다. 솔직히 학생인 제가보는데 정치인의 조작이 들어간 글은 아니겠지요?. 설마 사람의 목숨을 걸고 그렇진 않기바래요.부디 저희가 안전하게살수있도록 도와주세요. 너무 혼란스럽고 무엇보다 하고싶은일도많고 되고싶은 꿈도있는 저희에게 혼란이아닌안전으로 살수있게도와주세요.

    • Chassidy 2 년 전에

      I feel so this. now http://www.good2go.com I understand happier Thanks!
      much all

    • Natty 2 년 전에

      Ecmoenios are in dire straits, but I can count on this!

    • Luis 2 년 전에

      These pieces really set a standard in the inyrdtus.

    • 운영자

      운영자 3 년 전에

      안녕하세요 한국수력원자력입니다.
      일부 온라인상에서 퍼지고 있는 유언비어로 인해 우려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고리 1호기는 1978년 상업운전 이후 발생한 고장은 총 130건으로, 이중 21건이 인적실수에 의한 건입니다. 고장건 중 79건(61%)은 원전운영기술력이 부족한 초기 10년간 발행하였습니다. 90년대 이후 적극적인 설비개선과 선진 운영기법 도입 등으로 고장정지 건수가 획기적으로 감소하였으며, 특히 ’95년 이후(최근 18년간) 불시정지건수는 단 5회만 있을 정도로 우수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오래된 원전이라고 해서 고장이 잦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방호벽, 이동형발전차량 확보 등 개선 대책을 마련하여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리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많은 원전운전원이 종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직원 가족들이 고리인근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한수원 직원 모두 국민과 가족의 안심을 위해 원전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 잊지말아주세요~

      원전운영정보와 관련하여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여기 ->http://cms.khnp.co.kr/management/gongsi-operating/ 로 방문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