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블로그
삶에 활력(力)을 더하는 이야기
모바일메뉴 열기
검색창 닫기

여름, 새는 전기를 잡아라! -에너지절약 7대 노하우

  • 2014.07.11.
  • 4360
  • 블로그지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
  • 인쇄

0711-1

여름철만 돌아오면 가슴 철렁한 일이 생깁니다.

여기저기서 새는 전기로 요금이 껑충 뛰어오르는 전기고지서 때문입니다.

겨울에는 가스비 걱정, 여름에는 전기세 걱정이 서민들의 일상입니다.

 

여름철 전기세 걱정의 주범은 꿉꿉한 장마철과 타들어갈 것 같은 무더위입니다.

장마철 눅진한 습기와 집안 곰팡이를 막으려면 제습기를 틀어야 하고,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삼복 더위에는 에어컨을 틀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요즘엔 소위 ‘관리비 다이어트 아파트’가 인기라고 합니다.

관리비 다이어트 아파트란 태양열, 지열, 폐열 등을 이용해 공용 전기요금 부담을 대폭 줄여주는 아파트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관리비 줄이자고 이사를 갈 수는 없는 법!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여름철 새는 전기 잡는 노하우로 ‘전기 절약 왕’이 되어 보시길 바랍니다.

 

0711-2

한여름 무더위는 가전제품도 지치게 합니다.

가전제품의 특성상 열이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을 벽과 일정 거리 떨어뜨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벽과는 10cm, 천장과는 30cm 이상 떼어주는 센스!

또, 세탁기는 바닥과 수평이 이뤄지지 않으면 가동 시 과부하가 걸려 전기세가 많이 나온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0711-3

전기세 아끼는데 웬 청소? 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에어컨과 선풍기의 청결은 전기세 절약과 직결됩니다.

에어컨 필터나 선풍기 날개에 낀 먼지가 냉방효과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망이 촘촘한 에어컨은 2주에 한 번, 큼직한 선풍기 날개는 한 달에 한 번 물청소를 해주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와 선풍기 날개 먼지 청소만 잘해도 약 5%의 전기를 아낄 수 있답니다.

 

0711-4

여름철이 되면 종종 전기세 폭탄을 맞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누진제 때문입니다.

누진제란 전기 사용량이 100kWh 미만일 경우 전기료가 1kWh당 59.1원으로 무척 싸지만, 사용량이 많아져 500kWh를 넘으면 1kWh당 690.8원으로 단계적으로 요금이 비싸지는 것을 말합니다.

즉 전기 사용량에 따라 전기요금이 적게는 몇 배에서 많게는 십 몇 배까지 오르는 것입니다.

4인 가족 기준 한 달 전기사용량은 400kWh 이하라는 것! 잊지 마세요.

 

0711-5

겨울에는 가스요금 걱정으로 보일러 대신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다면, 여름은 그 반대입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덥다는 이유로 여름에는 밥이나 음식을 만들 때 전기밥솥과 가스레인지를 많이 사용하는데,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을, 전자레인지 대신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전기요금을 아끼는 방법이랍니다.

특히 압력밥솥의 보온기능은 ‘전기 잡아먹는 하마’라는 사실 기억하세요.

 

0711-6

여름철 실내온도 상승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조명입니다.

실내조명은 물론 창문으로 들어온 햇빛도 실내온도를 높입니다.

여름철 한낮에는 블라인드나 커튼만 사용해도 3℃를 낮출 수 있습니다. 실내 온도가 1℃가 낮아지면 약 7%의 전기를 아낄 수 있습니다.

또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TV나 컴퓨터는 화면 밝기를 30% 가량 낮춰 사용하면 전기요금 절약에 도움이 된답니다.

 

0711-7

24시간 쉼 없이 돌아가는 냉장고는 전기요금 줄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 사실만 알아두면 냉장고의 전기요금도 줄일 수 있습니다.

냉장실은 내용물이 적을수록 냉기 순환이 잘되고, 냉동실은 내용물이 많을수록 온도가 빨리 떨어집니다.

특히 냉장실은 내용물이 10% 많아질 때마다 전기 소비량이 3.6%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냉장실은 60% 이하! 냉동실은 80% 이상!’으로 내용물을 채우되, 냉장고 문을 오랫동안 열어두지 않도록 하십시오.

냉장고 문을 6초 이상 열어두면 내부 온도가 높아져 컴프레서가 가동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음식물의 위치를 정확히 알아두어 빠른 시간 안에 문을 여닫는 것도 전기 절약의 노하우가 됩니다.

 

0711-8

한국전력에서는 ‘절전정보광장(http://cyber.kepco.co.kr)’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여름과 겨울의 절전요령, 전력수급비상 상황 시 단계별 행동 요령 등 다양한 전기 절약 정보와 전자제품의 종류에 따라 부과되는 전기요금 안내 및 우리 집 전기요금을 측정해볼 수 있습니다.

또 PC 전기요금을 아껴주는 소프트웨어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답니다 ~~!

 

여름철 전기세가 그동안 내 심장을 바운스! 바운스! 시켰다면, 이제부터 당황하지 말고~ 7가지 절전 노하우를 하나씩 실천하면, 전기세 걱정은 끝~~!

이상 한수원이 알려드린 절전 노하우였습니다.

1

댓글 남기기

블로그지기
블로그지기
한수원의 생생한 소식과 한수원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목록